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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우석 (건양대학교) 김재열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549 - 2,58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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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기관평가와 병원 경영성과와의 관계에서 의료서비스지향성, 내부구성원만족, 고객지향성의 매개역할을 실증적으로 검증한 것이다. 이를 위해 500 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내부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회수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 첫째, 의료기관평가는 의료서비스지향성 그리고 고객지향성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의료기관평가의 시행이 의료서비스지향성 향상과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의료서비스지향성과 내부구성원만족 그리고 고객지향성은 유의적인 정의 관계가 나타났으며, 내부구성원만족과 구성원의 고객지향성도 유의적인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부구성원들의 고객지향성과 병원의 경영성과는 유의적인 정의 관계가 나타났지만, 의료기관평가와 병원의 경영성과는 유의적인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의료기관평가는 의료서비스지향성, 내부구성원만족, 고객지향성을 매개변수로 하여 수행한 결과에서는 병원의 경영성과와 유의적인 관계가 나타나 매개변수를 통한 간접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대한 실무에의 시사점은 의료기관평가를 통해 의료기관의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의 최고 경영자가 의료서비스지향성을 높이려는 의지가 강하고 종업원 모두가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이 투철해져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내부구성원만족이 의료기관 경영성과 향상의 선행요인이며, 이는 고객지향성을 향상시켜 결국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의 설정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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