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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무관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71 - 19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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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산업의 조직에서는 종업원의 감정을 제약하는 것이 직무요구 중 하나로 인식되면서, 이와 관련된 감정노동이 주목을 받게 되었다. 최근에는 감정노동과 이를 수용해야 하는 종업원간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종업원 개인수준에서의 특성들을 고려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감정노동의 결과인 감정적 부조화의 선행요인으로 자아실현 측면에서 삶의 질을 의미하는 심리적 안녕을 개인수준에서의 변수로, 감정노동의 차원을 조직수준에서의 변수로 고려하였다.
연구결과, 감정노동의 빈도와 심리적 안녕의 삶의 목적 및 성장, 자율성은 감정적 부조화와 정의 관계가 있었다. 반면, 감정노동의 강도, 지속성, 그리고 심리적 안녕의 자아 및 타인 수용은 감정적 부조화와 부의 관계가 있었으며, 자아 및 타인 수용은 감정노동이 감정적 부조화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는 조절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 방법
Ⅳ. 가설 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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