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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미 (서울대학교) 이혜미 (서울대학교) 오수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6-3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35 - 175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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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사회 구조적 측면에서 방송콘텐츠 소비를 조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문화자본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옴니보어론이 매개된 대중문화소비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지 이론적으로 탐색함과 동시에, 그동안 옴니보어론에 제기되었던 다양한 이론적, 방법론적인 쟁점들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고 있다. 더불어 이 연구는 시청데이터와 인터넷설문을 통합한 원소스 데이터를 활용하여 문화소비를 살펴보는 첫 번째 시도로 의의를 갖는다. 분석결과, 방송콘텐츠를 포함해 다양한 유형의 문화소비를 옴니보어적으로 즐기는 이용자들의 성향이 존재했으며, 이는 문화자본이나 경제자본과의 관련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옴니보어적 성향이 방송콘텐츠 선호에서는 나타났지만 경험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방송콘텐츠가 자신의 사회적 소속감을 표시하는 일반적인 문화예술경험과는 달리 그 경험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사적인 문화소비의 성격을 가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즉, 자신의 사회적 위치와 방송콘텐츠소비를 의식적으로 연계하면서 선호에서는 옴니보어 성향을 드러내지만, 경험으로는 이어지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다양한 결과의 해석과 함께 연구의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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