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미영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09년 추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519 - 53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소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하여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인들과 서비스가치의 관계를 살피고,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 그리고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서비스 품질요인을 접근용이성, 유형성, 전문성, 편의성으로 구분하여 서비스가 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접근용이성, 유형성, 전문성 요인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편의성 요인에서는 유의한 영향관계를 찾을 수 없었다.
둘째, 의료서비스 품질요인을 접근용이성, 유형성, 전문성, 편의성으로 구분하여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형성, 전문성 요인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접근용이성, 편의성 요인에서는 유의한 영향관계를 찾을 수 없었다.
셋째, 서비스가치가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와의 관계도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객만족과 고객만족의 결과변수인 재방문의도와의 관계에서도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시장구조 하에서 의료 서비스 품질 제고가 의료 서비스 품질에 대한 가치를 제공하고 환자들의 만족를 촉진함으로써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에 기여하는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를 통하여 중소병원의 서비스 품질의 질적 향상을 통하여 의료서비스의 고객만족을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가설과 모형
Ⅳ. 연구방법
Ⅴ. 가설 검정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