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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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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민정 (새하나치과) 정기택 (경희대학교) 신은규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10년 춘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489 - 51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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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세계화의 물결 가운데 의료계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경쟁이 심화된 의료 환경과 의료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여 나타나기 시작한 네트워크 의원의 발달은 삶의 질 향상에 따른 질 높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네트워크 치과의원이 보편화되고 있고 더욱 증가되고 있는 시점에서 네트워크 치과의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느 정도 인지되고 있는지와 그 브랜드의 선호 정도에 대하여 조사함으로 네트워크 치과의원들의 브랜드 이미지의 선호 요인과 성숙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을 통하여 1차적으로 네트워크 치과 브랜드 이미지 요인의 선호도의 우선순위와 가중치를 AHP 기법을 통하여 도출하였으며, 2차적으로 4개의 브랜드(리빙웰치과, 모아치과, 미르치과, 예치과)에 대해 각 하위 요소들에 대한 점수를 표시하도록 함으로 선도 브랜드에 대한 평가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수많은 네트워크 치과 브랜드들이 존재하지만 의료광고가 제한되어 있고 합법적인 마케팅 통로가 한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이들에 대한 인지는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 치과 브랜드의 선도주자들에 대한 이미지는 비교적 좋은 것으로 나타났고, 차후의 네트워크 치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많은 기대를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네트워크 치과 브랜드의 이미지 선호요인의 우선순위를 도출함으로써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고, 향후 네트워크 의료기관의 브랜드 관련 연구에 실증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연구결과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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