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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용민 (전북대학교) 김성은 (전북대학교) 유성우 (전북대학교) 이광행 (전북대학교) 한동희 (전북대학교) 배병렬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2권 제2호(통권 제14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673 - 699 (27page)
DOI
10.22558/jieb.2019.04.32.2.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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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의 상징적 의미에 기초한 브랜드-자아이미지 일치성에 관한 연구로 지향하는 가치가 상이한 두 개의 스마트폰 브랜드(아이폰/갤럭시)를 대상으로 연구모델을 구성하였다. 브랜드충성도를 강화할 수 있는 핵심요소로 브랜드선호와 브랜드몰입을 선행요인으로 적용하고, 이를 형성하는 주요 변인으로는 브랜드-자아(이상적/실제적)이미지 일치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자아존중감을 조절변인으로 하여 브랜드-자아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선호 및 브랜드몰입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력으로 작용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실제적 및 이상적 자아이미지 일치성은 브랜드선호에 모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몰입에는 실제적 자아이미지 일치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이상적 자아이미지 일치성은 브랜드선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선호는 브랜드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브랜드에 대한 이상적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선호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는 자아존중감이 낮을 때보다 높을 때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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