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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덕 (경남대학교) 김학수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555 - 1,58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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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리더십은 언제 필요한가 ? 본 연구는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윤리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검정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유통경로 리더가 행하는 관계관리전략, 특히, 협력지원, 거래특유투자,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이 팔로워의 성과, 특히, 관계만족과 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 있다. 그리고 규명된 리더의 관계관리전략과 팔로워의 성과 간 관계에서 윤리적 리더십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밝히고 있다.
250개의 국내 백화점 입점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고, PLS 분석을 통해 가설이 검정되었다. 가설검정 결과 백화점의 거래특유투자와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은 입점업체의 관계만족과 재무적 성과를 강화하였지만, 협력지원은 재무적 성과만 강화하였다.
한편, 윤리적 리더십은 협력지원과 거래특유투자가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협력지원은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강할 때, 거래특유투자는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약할 때 관계만족을 더욱 강화하였고,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은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강할 때 재무적 성과를 더욱 강화하는 결과를 보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수립
Ⅳ. 연구방법
Ⅴ. 실증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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