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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차영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3 - 6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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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육정책의 구상과 집행 차원에서 흔히 통용되는 용어인 교육 책무성의 개념적 명료화를 시도하고, 그 바탕에서 책무성을 확보하기 위해 등장하는 여러 정책 기제를 검토하며, 연구와 실천의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는 책무성 논의의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책무성의 확보 기제로서 검토한 교육행정 활동의 내용에는 각종 평가, 정보공개, 장학, 감사, 컨설팅 등이 포함된다. 이 연구는 학교와 교원의 임무만 강조하면 책무성이 확보되는 것처럼 간주하는 단순 사고에서 벗어나 책무요구자, 책무이행자, 책무의 내용 및 책무의 범위를 명확히 하는 작업이 중요하며, 책무성 확보기제 사이의 중복을 피하고 상호보완성을 극대화하며, 외부적 책무성의 확인을 통해 책무이행자의 내면적 책무의식이 강화되도록 하는 노력이 요구됨을 지적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교육책무성 개념의 등장 배경
Ⅱ. 교육 책무성의 개념과 유형
Ⅲ. 책무성의 확보 기제
Ⅳ. 현실과 발전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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