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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진 (성균관대학교) 김면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1 no.3 DID 논문집 19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33 - 14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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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성공은 우수한 제품력뿐만 아니라 브랜드 전략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매장은 브랜드가 가지는 이미지와 소비자가 인식하는 브랜드 연상의 갭을 좁힐 수 있는 이상적 도구로 활용 될 수 있다.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매장의 감각요소의 활용과 매력적 연출은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유도하여 이상적인 브랜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매장경험디자인을 통한 브랜드이미지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로써 국내 브랜드의 매장 경험디자인 접근 방안을 제안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소비자가 브랜드 공간을 체험함으로써 브랜드를 어떻게 해석하고 어떤 요소가 그들의 구매에 매력적인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소비자 감성과 매장 디자인의 상호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기업은 제품의 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매장을 하나의 배경으로 인식하고 있는 실정이었으며, 시각적 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브랜드를 표현하고 있었다. 이에 비해 해외 기업의 매장 경험은 유무형적 디자인 요소와 브랜드의 개성이 결합되어 긍정적인 브랜드 연상요인으로 작용되었다. 설문을 통한 매장 경험디자인의 분석결과 소비자가 인지하는 국내 브랜드 제품에 대한 연상은 아직은 매장 환경의 연출에 상관없이 긍정적인 매장경험 평가를 내린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우수한 제품의 질이 잘 드러나게 진열하는 것뿐만 아니라 최종구매 행위를 이루는 장소인 매장에서 무형적 요소들도 함께 고민하여 각자 브랜드만의 고유한 개성을 공간에 구현한다면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연상을 관리하여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잘 고안된 브랜드의 매장 경험은 소비자의 체험 속에 브랜드가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여 매력적 공간의 체험을 제공할 뿐 만 아니라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게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브랜딩의 이론적 고찰
3. 국내외 매장 경험디자인 사례조사 및 분석
4. 설문조사 분석 및 실증연구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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