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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경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 - 31 (31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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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제해결을 위해 주어진 정보의 타당성을 공정하게 판단하는 능력을 비판적 사고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비판적 사고를 저해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인 확증편향을 극복하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확증편향이란 가설의 진위를 가리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정보만을 취하고 상반되는 정보는 무시하는 무의식적 사고 성향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사고의 이중처리구조 관점에서 확증편향을 무의식적이고 자동화된 1유형 사고로 보고, 이와 같은 관점에서 확증편향에 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그 원인과 극복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업 내에서 확증편향을 억제하면서 비판적 사고력을 촉진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의 원리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문제 제기
Ⅱ. 확증편향의 개념 및 특성
Ⅲ. 확증편향과 비판적 사고 간의 관계
Ⅳ. 확증편향 극복을 위한 비판적 사고 교육의 원리
Ⅴ.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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