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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혜숙 (동남보건대학교) 이효진 (이화여자대학교) 곽진숙 (바이오푸드CRO) 김주희 (바이오푸드CRO) 김미경 (바이오푸드CRO) 권오란 (바이오푸드CRO)
저널정보
한국영양학회 한국영양학회지 한국영양학회지 제45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541 - 55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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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또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을 섭취하는 성인의 제품유형별 구매 및 취식행동과 제품요소의 중요도 및 만족도을 조사함으로써,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조사 대상자는 남자 28.6%, 여자 71.4%, 평균연령 34.2 ± 5.9세, 대졸 71.9%, 기혼 65.8%로 나타났고, 월평균소득은 300만원 이상인 가정이 총 88.1%로 높게 나타났다. 제품 구입 시 고려하는 요인으로 ‘제품의 기대효과/효능’을 우선하였고, 구입 장소는 ‘인터넷 쇼핑몰’이 가장 많았고, 제품의 제형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은 ‘알약형태’,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은 ‘바형태’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p < 0.001). 제품을 구입 시 건강기능식품군은 평균 2.3 ± 1.3개월분, 체중조절용 조제식품군은 1.7 ± 0.8개월분을 구입 (p < 0.001)하였고, 1일 평균 취식빈도가 각 1.7 ± 0.7회, 1.5 ± 0.9회 였다 (p < 0.05). 제품을 이용한 체중감량 목표기간은 건강기능식품 섭취군은 2.1 ± 1.1개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섭취군은 1.7 ± 1.2개월 (p < 0.05)였다. 제품만족도는 5점 기준으로 평균 3.6 ± 0.6점으로 ‘만족하는 편’이였다. 향후 이용 체중감량방법으로 건강기능식품 섭취군은 향후에도 ‘건강기능식품복용’이 44.5%,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섭취군은 ‘체중조절용 조제식품복용’이 47.2%로 현재 제품유형을 향후에도 사용하고자 하였다. 향후 건강기능식품 구입 시 취식예정 평균 개월은 건강기능식품군이 3.8 ± 3.7개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군 3.0 ± 2.4개월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p < 0.05). 효능/효과 관련 핵심 요소 분석에서는 건강기능식품에서 ‘체중감량에 도움을 줌’, ‘체지방 축적 억제에 도움을 줌’이,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에서는 ‘체중감량에 도움을 줌’, ‘몸매개선에 도움을 줌’이 상대적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아 가장 중요하게 관리/대처해야 하는 속성으로 나타났다. 원산지/원료 관련 핵심 요소 분석에서는 상대적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은 속성으로는 건강기능식품에서 ‘몸에 좋은 효과가 입증된 성분/소재를 사용함’이,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에서는 ‘기능성 원료 외에 함께 들어가 있는 원료가 좋아 보임’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서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섭취군은 체중조절용 조제식 섭취군에 비해 체중감량 목표기간을 좀 더 길게 설정을 하여 체중조절에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제품의 기능성과 소재 (원료)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중요하게 여기며 만족도도 높은 특성을 보였다. 체중조절용 조제식품군은 비교적 단기간의 체중감량 목표기간을 설정하여 체중조절에 이용하며, 기능성원료 외에도 함께 첨가되는 원료를 중요하게 또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최근 상업용 다이어트식품 시장 중 법적인 관리 하에 판매되고 있는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또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시장의 비중이 점점 커짐에 따라 산업체들의 관련 제품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중요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서론
연구방법
결과
고찰
요약
Literature cited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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