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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효진 (이화여자대학교) 원혜숙 (이화여자대학교) 곽진숙 (이화여자대학교) 김미경 (이화여자대학교) 권오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양학회 한국영양학회지 한국영양학회지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43 - 25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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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또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을 섭취하는 성인의 체형 및 체중조절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1) 조사 대상자는 남자 28.6%, 여자 71.4%, 평균 연령 34.2 ± 5.9세, 대졸 71.9%, 기혼 65.8%로 나타났고, 월평균소득은 300만원 이상인 가정이 총 88.1%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과체중 및 비만 (BMI ≥ 23)이 64.6% 정상범주 (BMI < 23.0)인 사람들이 35.4%를 차지하여, 비만하지 않은 사람들도 상업용 제품을 비교적 많이 섭취하고 있었다.
2) 체형인식은 73.4%가 ‘살찐 편’으로, 제형만족도는 여자가 남자보다 유의적으로 낮았다. BMI ≥ 23인 사람들은 ‘남자’또는 ‘만 35~44세’ 또는 ‘기혼’ 또는 ‘사무직 등’ 또는 ‘주부’라는 특성을 갖으며, BMI < 23인 사람들은 ‘여자’, 또는 ‘만 25~34세’ 또는 ‘미혼’또는 직업은 ‘서비스직 등’와 ‘대학생 등’라는 특성을 나타냈다.
3) 체중조절인식 조사결과, 다이어트시 중점 사항은 ‘체중감량’이 가장 우선이며, 이를 일반특성에 따라 분석해 보면, 남자는 ‘체지방 감소’에, 여자는 ‘체중감량’에, 미혼은 ‘체지방 감소’, ‘건강회복’, ‘몸매개선’에, 기혼은 ‘체중감량’, ‘체중증가 억제’에, 또한 BMI ≥ 23인 사람들은 ‘체중감량’과 ‘체지방 감소’에, BMI < 23인 사람들은 ‘건강회복’과 ‘몸매개선’에 더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이어트 동기로는 ‘정상체중 유지’(25.6%), ‘산후 체중조절’(7%), ‘건강관리’(9%) 등의 객관적인 동기는 42.1%, 보다 주관적인 동기인 ‘남의 시선 의식’, ‘원하는 디자인의 옷을 입기위해’ 등은 57.9%로 나타났다.
4) 두 제품유형을 섭취하는 사람들 간의 체형인식의 유의적 차이는 없었으나,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섭취군에서는 ‘정상체중 유지’(29.3%)와 ‘건강관리를 위해’(12.7%) 라는 동기가 우선이었고, ‘체지방감소’, ‘체중증가 억제’에 중점을 두어 다이어트를 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섭취군에서는 ‘원하는 디자인의 옷을 입기 위해’(35.8%)라는 동기가 가장 높았고, ‘체중 감량’에 중점을 두어 다이어트를 하는 경향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서론
연구방법
결과
고찰
요약
Literature cited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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