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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성종 (미국 코넬대학교) 이완수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9권 1호 (2013년 봄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63 - 198 (36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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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는 신문, 방송 등 언론매체의 보도나 일상의 대화에서 동일한 현상을 지칭하는 용어로 번갈아 쓰이고 있다. 하지만 이 두 용어를 구별하지 않고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잠정적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국내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이 점에 착안해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의 단어 선택(강조 프레임)이 지구기후변화에 대한 시민의 판단과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했다. 또한 각각의 프레임과 함께 제시되는 기온에 대한 증거가 프레임의 효과를 조절하는지도 살펴봤다. 이를 위해 2012년 3월, 216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2(프레임: 지구온난화 대 기후변화) × 3(증거: 여름의 고온일 증가 추세, 겨울의 저온일 증가 추세, 여름의 고온일과 겨울의 저온일 증가 추세 동시 제시) 요인설계에 의한 온라인 실험을 수행했다. 실험 결과, ‘지구온난화’ 프레임이 ‘기후변화’ 프레임에 비해 시민들로부터 정부의 강력한 환경 규제정책과 예방책에 관한 정보추구 행위를 견인하는 데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지구온난화’ 프레임은 시민들로 하여금 (1) 반박증거에 대한 생각을 상대적으로 줄이는 동시에 (2) 예방행동에 대한 우호적 태도를 고양시키는 것에서 상대적 우위를 나타냈다. 특히 예방행동에 대한 우호적 태도는 ‘지구온난화’ 프레임이 정책지지와 정보추구에 미치는 영향력을 설명(매개)하는 것으로 관찰됐다. 프레임과 함께 제시되는 증거의 조절효과는나타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강조프레임의 차별적 효과가 갖는 환경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천에의 함의와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담았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의 프레이밍 효과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토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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