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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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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진환 (서울메트로)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458 - 1,46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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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은 초기 기계식 신호장치(완목식)에서 발리스 형태의 전기/전자식 신호장치인 ATS / ATC를 거쳐 최근에는 경전철 도입과 함께 무선통신기반의 시스템인 CBTC가 사용되고 있다. 동 시스템의 (CBTC) 도입은 도시철도의 완전자동무인운전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로 인한 시스템의 변화는 기관사, 유지보수인력 및 역사관리인원 등의 인력 최소화로 운영비 절감, 무인운전으로 인한 종합관제실 집중 제어로 다양한 수송수요의 변화에도 탄력적 대응이 가능하게 되는 등, 향후 도시철도 운영에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무인운전의 장점은 사람이 없음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들을 시스템에서 안전 하도록 보완이 가능하여야만 하지만 도입초기의 시행착오로 인한 몇 가지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향들에 대하여 논의코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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