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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붕익 (대구도시철도공사) 이인근 (대구도시철도공사) 이현종 (대구도시철도공사) 최갑호 (대구도시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213 - 21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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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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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컴퓨터 기반의 구내운전제어반에서 소프트웨어를 통한 복잡한 철도신호 시스템의 제어가 가능하게 되었으나, 운전취급에 관한 최종 의사결정은 여전히 운전취급자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운전취급자는 다양하고 복잡한 선로 환경에서의 빈번하고 반복적인 진로취급 행위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로 인한 피로와 스트레스 누적은 실증 및 오조작 등의 인적오류 발생 위험을 높인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으나, 기 운용중인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개선 후에 장시간의 안전성 확인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기존 소프트웨어 화면에 겹쳐 표현함으로써 기존 소프트웨어를 수정하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을 대구도시철도공사 문양차량기지 운전취급실의 구내운전제어반에 적용하여 안전성 및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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