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만식 (충남대학교) 최해경 (충남대학교) 이선화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3년 제24권 4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3 - 43 (21page)
DOI
10.16881/jss.2013.10.24.4.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일상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교적응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검증하였다. 자료는 유의표집으로 대전지역의 6개 중학교에서 중학생 356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고, 자료분석 방법으로 SPSS 20.0을 이용해 기술통계와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중학생의 일상스트레스 수준이 낮을수록 학교적응 수준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에서는 문제중심적 대처방식을 사용할수록, 사회적 지지 추구 대처방식을 사용할수록 학교적응 수준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일상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기초해 청소년의 학교 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50-002761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