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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종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명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2卷 3號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23 - 13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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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향후 발전적으로 적용될 중·고등학교 사회과 디지털교과서의 설계·개발시 사회과의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의 방향성 정립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 중·고등학교 사회과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개발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먼저, 다른 교과와는 달리 사회과의 구조가 지리, 역사, 일반사회라는 서로 차별적인 지식 영역에 기반한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즉 지리와 역사 영역은 서책형식의 콘텐츠가 갖고 있는 시청각 자료의 한계라는 측면을, 일반사회 영역은 교사-학생 간, 학생-학생 간 상호 소통에 기반한 의사결정 능력, 사회 참여 능력, 민주적 생활태도 등과 관련한 교수·학습 측면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이는 영역 특수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상황을 고려한 현장 적용성과 현실성을 갖춘 콘텐츠의 개발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즉 디지털교과서에 들어갈 각종 콘텐츠는 학생들이 평소 경험하기 힘든 시·공간, 다시 말해, 생각하거나 상상하기 어려운 것을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디지털교과서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수합되는 다양한 정보들을 안전하게 잘 활용하는 방안도 설계 및 개발 과정에서 모색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디지털교과서의 설계 방향
Ⅲ. 내용 영역별 콘텐츠의 개발
Ⅳ. 학교 현장의 적용 및 활용성을 고려한 개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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