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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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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영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4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3 - 4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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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되는 2018년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사회과 디지털교과서를 전면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이 연구는 지난 9년 동안 국내에서 출판된 사회과 디지털교과서와 관련된 학술지 논문을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디지털교과서 관련 분야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이 분야의 연구와 개발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분석 기간 동안 국내에서는 사회과 디지털교과서와 관련하여 총 11편의 이론적 연구와 총 12편의 경험적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들은 한편으로 사회과 디지털교과서가 사회과 수업을 변모시킬 수 있으리라는 얼마간의 기대를 갖게 해준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과 디지털교과서를 현장에서 보급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들이 존재함을 보여준다. 이 연구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과 디지털교과서와 관련한 경험적 연구의 연구 방법이 개선되어야 하고, 사회과 디지털교과서 개발은 사회과교육과정 개발이라는 보다 상위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함을 제언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디지털교과서에 관한 논쟁점과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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