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하윤주 (호남대학교) 민순 (조선간호대학교) 김혜숙 (초당대학교) 박경임 (전남과학대학교) 김은아 (전남과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3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87 - 19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유사 실험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C도에 소재한 C대학교 간호대학생 총 88명을 편의표집 할 것이며, 실험군 49명과 대조군 39명을 대상으로 연구기간은 2013년 9월부터 2013년 12월까지로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 방법은 Window SPSS program(Version 18.0/PC)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학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 비판적 사고성향은 평균평점으로, 두 집단 간의 사전 동질성 검정은 χ2-test와 Fisher’s exact probability test, t-test로 분석할 것이며,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종속변수에 대한 가설검정은 t-test, paired t-test로 분석할 것이다.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한 기대 효과는 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현장재현 상황과 환경에서의 직접 체험과 필요시 지속적인 반복학습을 함으로써 실수를 범하지 않는 안전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오랜 기억으로 실무에서의 활용도가 높으며, 간호수행에 대한 자신감과 실무 대처 능력 함양으로 나아가 간호의 질 향상에 기여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설계
Ⅳ. 기대효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