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종오 (충북대학교) 정지성 (충북대학교) 김도형 (충북대학교) 권순옥 (충북대학교) 이재원 (충북대학교) 주성연 (충북대학교) 박찬 (한국인터넷소프트웨어) 장래현 (한국인터넷소프트웨어) 류관희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551 - 554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초고속 인터넷망의 발전으로 실시간 화상 교육 시스템들이 구축되어 사용되어 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화상교육 시스템은 단순히 사용자의 얼굴과 음성만을 전달하기 때문에 교육적인 측면에서 실감나는 교육 시스템으로 볼 수 없으며 상호작용적인 측면이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화상교육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현실감 및 몰입도 증진과 상호작용 측면을 개선하고자 3D 가상공간에서 실 케릭터를 기반으로 한 3D 화상 통신 기능과 제스처 입력방식을 통해 사용자가 교육 현장에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것과 같은 실감나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교육에 필요한 문서 및 자료 공유를 실시간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제스처 인터페이스 기반의 상호작용 3D 화상교육 시스템
4. 주요기능 및 구현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4-001238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