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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준성 (조선대학교) 김수민 (조선대학교) 정호균 (조선대학교) 김희영 (조선대학교) 박형준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사)한국CDE학회 한국CDE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CADCAM학회 2015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996 - 99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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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3D 게임 개발도구로 널리 사용되는 Unity 와 손 동작 감지 센서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Leap Motion 을 함께 이용하여 곤충 체험용 3D 가상 콘텐츠를 생성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Leap Motion 을 이용하여 손의 움직임을 3D 손 모델(hand model)에 매핑시킨 다음, 곤충의 행동양태에 의거하여 3D 곤충모델(insect model)이 손의 움직임에 반응하게 한다. 이를 위해 손의 동작과 곤충의 동작을 각각 정의하고, 곤충의 현재 위치 및 자세에 서 인식된 손의 동작에 따른 곤충의 움직임을 결정하여 곤충의 다음 위치 및 자세를 실시간으로 수정하고, 상황에 따라 음성 정보를 재현한다. 제안된 방안을 토대로 몇 가지 곤충들에 대해 체험용 3D 가상 콘텐츠를 구축하였다. 제안된 곤충 체험용 3D 콘텐츠 생성 방안은 사용자의 손 동작을 이용한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가능케 함으로써 3D 콘텐츠에 대한 몰입감과 흥미를 향상시키고, 가상 객체와의 교감을 증대시킬 수 있다. 아울러, 제안된 방식을 통해 제작된 3D 가상 콘텐츠는 아동용 교육 콘텐츠로 유용하게 적용되리라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곤충 체험형 3D 콘텐츠 저작
3. 시스템 구현 및 적용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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