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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현정 (한국과학기술원) 박병호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229 - 1,23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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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음악이 인터랙티브 미디어 사용자의 인지정보처리 과정에 미치는 영향은 없거나 있더라도 극히 미미할 것이라는 개발자들의 고정관념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LC4MP 이론[1]에 기초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을 통해 게임 플레이어들을 다양한 조건 아래에 놓고 게임 중에 노출시킨 광고들에 대한 인지적 정보처리 패턴을 비교한 결과, 게임 중 접근시스템을 작동시키는 경우(콘텐츠의 정서유인가가 쾌인)에는 배경음악에 의한 각성수준의 차이가 정보처리에 영향을 미치지만 회피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경우(정서유인가가 불쾌)에는 그 효과가 사라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고에서는 실험을 통해 발견한 내용이 갖는 학술적 의미와 게임 내 광고(in-game advertising) 등 실무적인 관점에서의 의의를 논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문헌연구 및 가설 도출
3. 연구방법론
4. 결과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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