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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웅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0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501 - 5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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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높은 교육열은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해외에서는 국내의 교육 형태를 궁금해 하며 배워가고 싶어 하지만 반대로 국내에서는 해외 유학을 통해 다른 교육을 받으려 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런 모순점과 학부모들의 요구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창의성 교육을 선택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교육부에서 말하는 창의성이 무엇인지 그 정의를 다시금 살펴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교육부는 창의성을 사고의 통합 능력으로 보는 해석을 언급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산출과정의 창의성을 언급하기도 함을 발견하였다. 또한 창의성의 한 요소처럼 소개되는 비판적 사고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들을 통해 논리적이며 자기 반성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며, 창의성과는 다른 독립적인 사고로 보는 것이 옳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교육부의 불명확한 해석과 그에 따른 정책 도입이 결국 교육 현장에서 미흡한 적용과, 부족한 교재, 그리고 교사들의 창의성 수업에 대한 준비 부족과 몰이해로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에 논자는 이러한 문제들을 창의성 사고에 무리하게 논리적 영역인 비판적 사고를 포함하면서도 비판적 사고의 중요성을 간과하였기 때문으로 보았다. 따라서 비판적 사고의 영역을 창의성으로 잘못 해석해온 그간의 연구와, 현재 비판적 사고의 연구 동향 등을 통하여 창의성 교육을 위해 비판적 사고가 필요한 것임을 밝혀냈다.
최종적으로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논리적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창의적 사고를 발산하기 위한 중간 단계로써 활용할 수 있도록 비판적 사고를 접목 하여야 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의 관계
3. 창의력 사고가 아닌 비판적 사고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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