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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eng Wei (전북대학교) Cho, Dongmin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3 no.1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67 - 7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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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게임산업의 발전으로 시장경제가 치열해지고 있고 게임유저(user)의 게임 그래픽에 대한 심미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같은 장르의 대부분 게임 스타일이 비슷하며 게임유저 선호에 밀접한 독창성에 대한 부분은 미흡하며 더욱이 전 세계에 거친 유저들이 동시에 이용하는 MMORPG 게임의 경우 각 나라만의 게임그래픽 선호도의 지침이 중요한 사항인데 반해 제작국가의 불분명성에 기인한 설계가 만연하다. “각 국가 독창성은 세계화의 초석이다”라는 이념은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게임 디자인 분야 또한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한다. 각 국가에서 오랜 역사속의 고유의 문화가 존재하고, 대표적인 우수한 스토리텔링 요소를 찾아 활용하면 게임디자인 산업에 대한 중요한 아이디어발상에 큰 기본이 된다. 한국, 중국, 일본은 이미 유명한 스토리텔링의 주제인 “삼국지”를 기반으로 중국의 전통문화와 자기나라의 상황을 결합하여 게임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삼국의 각각 독특한 게임디자인 스타일이 분명히 존재하며 산업적 활용성 차원의 실질적 게임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연구가치로써 중요한 연구배경을 이룬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로써 각국의 30명의 게임유저를 대상으로 한국, 중국 일본 게임의 독창적 특성에 관한 인식을 설문하여 분명한 국가적 특징은 존재하나 구체적인 각국의 다양한 독창적 특성을 발견하지 못한 점을 유념하여 연구배경 및 프로세스를 논리적으로 정립하여 각 나라의 “삼국지 게임”을 주제로 한 온라인게임을 연구대상으로 게임 배경 디자인, 인물캐릭터 디자인 요소를 비교분석하여 각 나라의 디자인 특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한국, 중국, 일본의 게임 디자인 스타일이 독특한 캐릭터의 특징을 도출하였고 이는 중국의 전통 문화를 이해 할뿐만 아니라 게임 발전을 위한 요구에 적용할 수 있는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Introduction
2. Comparative Analysis
3.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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