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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심 (한서고등학교) 주석진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47 - 6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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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수준에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집단프로그램이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특별시 G구 2개 고등학교의 고등학생 5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집단프로그램을 실시한 고등학생이 실시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진로준비행동수준이 높았으며 동일집단에서도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진로준비행동수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집단프로그램 실시유무에 따라 대상자를 세분화하여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경제적 수준, 모(母)학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모학력이 높을수록 진로준비행동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다. 이러한 결과는 차후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높이기 위해 부모(어머니)의 학력이 낮고 경제적 수준이 낮은 학생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적절함을 보여준다. 셋째,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프로그램 실시유무가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집단프로그램을 실시할 때 고등학생의 준비행동수준이 보다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교에서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집단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고등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준비하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해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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