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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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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1999.12
수록면
201 - 2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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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처럼 대형할인점간의 경쟁이 치열한 때에는 소비자가 왜 특정점포를 선택하는지 그 결정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할인점 경영자의 급선무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할인점이라는 동일업태에서 점포까지의 거리와 점포규모, 가격, 품질, 편의성, 점포명 등의 인지적 점포이미지, 점포분위기 등의 감정적 점포이미지, 그리고 제품카테고리 선호도 요인을 통합하여 점포선택모델을 개발하고 MNL을 사용하여 특정 점포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MNL모델의 추정 결과 점포선택에 대한 독립변수의 유의도 검정에서 소비자가 A, B, C 할인점을 각각 다르게 선택하는 요인으로 거리, 점포규모, 제품카테고리 선호도, 가격, 품질, 점포명, 점포분위기 변수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각 할인점에 대한 결정요인을 살펴보면 A, B 할인점의 경우 제품카테고리 선호도와 품질이, C 할인점의 경우 점포까지의 거리, 가격, 점포명, 점포분위기요인들이 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할인점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태에서 할인점 운영에 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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