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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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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81 - 10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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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칭적 의존구조가 심한 유통경로에서는 건전한 거래관계 형성이 어렵고, 기능장애적인 경로관계, 기회주의적 행동이 만연하게 된다. 이러한 비대칭적 의존구조 하에서는 건전한 거래 관계 형성을 위해 약자를 보호하고, 안정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보호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보호 메커니즘을 자원기반관점을 이용하여 발견하고, 실증하고 있다. 특히, 관계특유투자와 관계자본, 그리고 관계학습을 유통경로의 중요한 자원으로 보고 이것들이 경로관계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있다. 국내 백화점의 입점업체 250개의 백화점 납품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이용하여 가설검정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관계특유투자와 관계자본이 관계학습의 세가지 과정인 정보공유, 공동이해, 관계특유기억 개발 모두를 강화하였고, 관계특유기억의 개발은 두가지 유통경로의 성과인 효율성과 효과성을 강화하였다. 반면 정보공유는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공동이해는 부분적인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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