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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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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귀연 (상명대학교) 오승희 (상명대학교) 최진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219 - 22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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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에 대한 중요도가 인식 되면서 색채는 공간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공간에서 색채는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요소로 타점과 차별화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시장 규모의 성장과 브랜드의 다양화가 이루어진 현재, 각 브랜드는 매장 공간에서 색채를 통하여 브랜드가 추구하는 마케팅 이미지와 공간이미지가 소비자들 또한 동일하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표명하고자 한다.
사례조사를 통하여 각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사용색채를 추출하고 사용색채를 토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설문조사는 브랜드 커피전문점들이 추구하고 있는 이미지마케팅이 공간에서 색채로서 표현되고 있는가를 조사하는 설문이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대가 낮을수록 자연스러움에 대한 이미지를 인식하고 연령대가 높을수록 고급스러움이나 여유로움에 반응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색채이미지에 대한 여성들의 연령별 분산분석의 결과 엔젤리너스는 편안함과 따뜻함, 카페베네는 빈티지, 스타벅스는 모던함, 고급스러운, 여가, 커피빈은 자연스러움의 이미지에서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브랜드가 추구하고 있는 이미지마케팅이 미약하게나마 소비자들에게도 전달되고 공감을 형성하고 있다. 다만, 연령대에 따라 모두 다르게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식에 대한 편차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브랜드 커피전문점과 색채마케팅
3.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사용색채 분석
4.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색채이미지 분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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