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69 - 18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커피시장은 지난 10년간 급격하게 성장해왔으며, 커피 시장의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7개 커피 전문점 브랜드를 대상으로 각 브랜드간의 유사성 및 선택속성에 대한 경쟁우위를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한다. 브랜드 유사성 분석 결과, 스타벅스, 이디야커피, 카페베네는 다른 커피 브랜드와 달리 차별화된 이미지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탐앤탐스, 커피빈&티리프, 할리스, 엔제리너스는 비교적 고객에게 인식되고 있는 이미지가 차별화되고 있지 못함에 따라 치열한 경쟁관계에 있다고 나타났다.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을 커피품질, 메뉴다양성, 실내인테리어, 접근성, 가격적절성, 인적서비스, 위생, 좌석편리성의 8항목으로 구성하여 분석한 결과, 스타벅스는 커피품질, 메뉴 다양성, 인적 서비스 항목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카페베네는 접근성, 메뉴 다양성, 실내 인테리어, 좌석편의성 및 위생 항목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디야 커피는 가격 적절성 항목에서 다른 경쟁 브랜드보다 비교적 높은 경쟁우위를 나타내고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커피 브랜드에 대해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7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