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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69 - 18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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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 중인 중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식당의 메뉴 품질과 서비스 품질에 대하여 한식당을 이용하기 전에 중요하게 인식하였던 중요도와 한식당 이용후의 실행도 차이를 중요도-실행도(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그 결과 중국 관광객들은 음식 맛에 관계되는 요인들에 대하여 높은 중요성을 인식하며 그에 따른 한식당의 실행이 이루어지길 바라고 있다고 하겠다. 반면에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부문에 대하여는 위생· 청결요인에 상당한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실리주의를 표명하는 중국인의 민족성을 반영하듯이 중국 관광객들은 겉으로 드러나는 외양적인 서비스 품질 부문인 종업원의 외모와 서비스 태도에 관계되는 요인에 대해서는 별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는 결과를 도출해 내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관광객을 위한 전략적 방안으로는 음식 맛 부분에 대한 품질의 증가를 위한 메뉴 개발 등이 필요하며, 인테리어에 자원을 배분하는 것보다는 화장실을 비롯한 기타 편의시설 부분에 중점적인 투자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나날이 증가되는 중국 관광객의 방한 중에 이루어지는 숙식 중, 식 부분의 만족을 증진 시키는 전략 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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