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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67 - 28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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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도 개선전략 개발을 위한 접근방법으로 중요도-수행도 분석(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 속성의 고객만족에 대한 영향력의 비대칭성이 제기되면서 IPA 결과의 타당성에 대한 재분석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이 연구는 병원서비스의 개별 속성이 환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비대칭성의 존재여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러한 비대칭성이 IPA 결과의 타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병원경영에서 IPA를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의 모색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수행을 위하여 일개 병원의 환자를 대상으로 병원서비스 속성 별로 환자가 인지하는 수행도와 중요도에 대한 자료를 23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수집·분석하였다. 비대칭성 검증은 Kano의 3요인론을 기반으로 수행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전반적 환자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각 속성 별 만족수준을 기준으로 더미변수를 생성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병원의 물리적 시설과 장비, 진료업무수행과정 및 의사서비스 등이 기본요인으로 분류되었고, 간호사서비스는 만족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행정직원 서비스는 수행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따라서 병원서비스 속성이 전반적 환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는 비대칭성이 존재한다고 결론지을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병원에서 IPA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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