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15 - 13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마케팅은 문화와 예술이 지니고 있는 긍정적 이미지와의 결합을 통해 기업 및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시킨다. 또한 브랜드에 대한 태도는 고객의 감정적인 면에 작용하게 되므로 지각위험에도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도록 유도하게 된다. 즉 긍정적이고 호의적인 브랜드 태도는 고객의 지각위험을 낮추는데 역할을 한다. 본 연구자는 대표적 서비스 기업이면서 신뢰재를 제공하는 항공사의 경우 긍정적 브랜드 태도 형성과 지각위험 감소 방안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문화마케팅은 항공사에 있어 적합한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문화마케팅 활동과 브랜드 태도, 지각위험 간 영향관계 분석을 통해 무엇보다 항공사에 있어 필요한 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문화마케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문화마케팅 활동 중 문화판촉 활동은 긍정적 브랜드 태도 형성에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 브랜드 태도는 지각위험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시 말해 문화판촉과 같은 활동을 통해 고객의 긍정적이고 호의적인 브랜드 태도를 형성할 수 있으며 이렇게 형성된 긍정적 브랜드 태도는 지각위험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분석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에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5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