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승태 (순천대학교) 박미하 (한영신학대학교) 양복만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39 - 60 (22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인간관계, 학습의 자기주도성 및 진로적응성의 차이를 알아보고,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인간관계와 학습의 자기주도성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에 소재한 3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412명이었으며, 인간관계(부모, 교사, 친구) 척도, 학습의 자기주도성 척도, 진로적응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 Win 18.0과 AMO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관계분석, F(t)-검정,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대학생의 부모관계, 교사관계, 학습의 자기주도성, 진로적응성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친구관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서는 교수관계를 제외한 부모관계, 친구관계, 학습의 자기주도성, 진로적응성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인간관계는 학습의 자기주도성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진로적응성을 향상시키고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학습의 자기주도성이 진로적응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부모와 교수관계는 직접적인 영향은 없고 간접적인 영향만 미치고 있었으며, 친구관계는 직?간접적으로 진로적응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진로적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친구관계와 학습의 자기주도성에 대한 개입이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학습의 자기주도성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해 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00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