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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성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제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67 - 8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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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역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대학 커리어센터를 서비스 품질 관점에서 평가하고자 하였다. 서비스 품질 측정을 위해 일반서비스산업에 널리 사용되는 서비스 품질측정 모델인 서브퀄 모델(SERVQUAL Model)을 사용하였다. 서울과 충청 두 지역에 캠퍼스를 두고 있는 4년제 대학교의 커리어센터 두 곳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커리어센터를 방문한 적이 있거나 교육이나 상담 등의 서비스를 경험한 이용자 323명의 설문지를 SPSS win 12.0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우리나라 대학 커리어센터의 서비스 품질 차원 3가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본 연구 대상이었던 대학 커리어센터 두 곳 모두 서비스이용자의 기대에 못 미치는 서비스 품질을 보여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향상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셋째, 서비스 품질 차원에 대한 상대적 가중치를 측정한 결과 정확하고 즉각적인 서비스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넷째, 서비스 품질이 성별과 학년별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여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서는 집단 특성을 고려한 차별적인 서비스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대학 커리어센터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를 시도하였다는 점과 서비스 품질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커리어센터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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