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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186 - 218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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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제품 관련 위기에서 위기 유형에 따라 브랜드 신뢰도 훼손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와 기업이 위기 대응 전략 수단으로 선택한 커뮤니케이션 내용에 따라 브랜드 신뢰 회복에 나타나는 차이를 확인하여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위기유형과 대응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유명 브랜드를 이용하여 ``위기 전-위기 후-위기대응 후`` 브랜드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위기 유형과 대응 전략은 지시문으로 조작되어 제시되었다. 연구에 사용된 위기 유형은 ``루머, 자연재해, 사고, 악의, 비리``이었고 대응 전략은 ``무 대응, 부인, 해명, 정당화, 사과``이었다. 26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제품 관련 위기는 브랜드 신뢰도를 크게 하락시켰으며 ``비리>사고>자연재해>루머>악의에 의한 위기`` 순으로 브랜드 신뢰도를 훼손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위기 대응 전략 시행에 의하여 브랜드 신뢰 회복이 상당 부분 가능하였는데 위기 대응 전략에서는 ``사과``가 모든 위기 유형에서 가장 좋은 효과를 보였고 ``무 대응``이나 ``부인``은 어느 경우에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자연재해``나 ``비리``의 경우에는 ``해명과 정당화``도 좋은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존의 위기 대응 방식이 주로 ``무 대응``이나 ``부인``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하면 좋은 시사점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위기에 직면한 위기 담당자들에게도 바람직한 위기 대응 전략을 찾는데 좋은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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