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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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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86 - 318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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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성화장품 광고 메시지의 소구유형과 소비가치의 변화를 내용분석 방법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화장품 광고에 나타난 소구유형의 변화와 여성의 소비가치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여성잡지에 게재된 화장품 광고 총 806건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1970년대와 1980년대는 아름다움의 추구뿐만 아니라 제품을 소비하면서 얻는 기쁨 등의 정서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었다. 1990년대에는 소비자의 욕구가 갈수록 더욱 다양화되어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소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의 확실한 효능 및 효과가 강조되었다. 또한 2000년대는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는 효능 가치를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특히, 소비가치의 메커니즘을 분석함으로써 웰빙 마케팅의 접근 가능성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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