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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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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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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6 - 69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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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진보정권과 보수정권의 변화를 겪은 한국정부 정책홍보담당자들의 전문성을 분석했다. 중앙부처의 홍보담당 팀장들과 광역지방자치단체 공보관/홍보책임자들을 심층인터뷰한 결과를 활용했다. 인크로치먼트 개념을 통해 살펴본 이 연구에는 전체조사대상의 85%가 참여했다. 결론은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한국정부 정책홍보 전문성은 진화하고 있었다. 정책홍보 전문성은, 인력수급 방식의 변화를 비롯한 환경과 구조뿐 아니라 담당자 개인의 차원에서도,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었다. 둘째, 업무침해(인크로치먼트)는 반감했고, 이는 홍보책임자들의 직무심리 강화로 연결되고 있었다. 인력수급구조의 변화는 업무처리전문성 강화를 위한 조치로도 이어지고 있었다. 홍보부서 직원들은 물론, 일반직원들까지도 정책홍보 직무연수가 중앙공무원연수원을 비롯한 재교육 기관에서 정규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뤄지고 있었다. 셋째, 홍보책임자들의 직무자세 강화가 업무침해 감소로 이어진다는 기존의 이론적 인과관계는 그 선후에 대한 논의와 재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홍보책임자들의 직무심리가 강화되서 업무침해가 사라진다는 기존의 인과 관계는 한국정부에서 거꾸로 진행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넷째, 한국정부 정책홍보 전문성의 진화는 퇴행성을 동반하는 복합적 발전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정책홍보전문성의 퇴행적 변화는 보수정권의 등장시기와 맞물려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조선, 중앙, 동아로 대표되는 보수언론과 온라인매체에 대한 균형을 상실했다는 점이다. 이번 조사에서 정책홍보전문성의 진화에 퇴행적 특징이 혼재된 것은 발견한 점은 아쉽지만 총론적 관점에서의 발전은 분명 긍정적 평가를 받기에 충분한 변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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