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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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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82 - 217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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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 관리의 확장 개념인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따라 브랜드 관점의 총체적 차원에서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표준화 하고 이를 소비자 조사를 통해 요인화 하는 한편, 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경로의 발견 및 3가지 차원의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들을 밝혀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의 긍정적 행동유발 도시브랜드 이미지는 무엇인지를 밝히고 전략적인 도시마케팅의 바람직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소비자 450명을 대상으로 뉴욕, 북경, 시드니, 도쿄, 파리, 서울의 도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결과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6개 도시의 브랜드 이미지는 선도적, 세련된, 전통적, 활동적 이미지의 4가지 차원으로 도출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요인은 차별적으로 나타났으나 대중문화가 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또한 차별적으로 나타났는데 한 도시의 세련된 이미지는 3개의 소비자 행동에 모두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밖에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도시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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