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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33 - 6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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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난 20여 년 간 국내에서 수행된 공익광고 연구를 대상으로 메시지 프레이밍이 공익광고 효과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 메타분석(synthetic meta-analysis)을 통해 알아보고 프레이밍 효과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인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메타분석 결과,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보다 긍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에서 더 호의적인 반면, 행동의도는 긍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보다 부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에서 더 효과적이었다. 다음으로, 조절변인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의 경우, 공익광고유형, 피험자유형, 관여도, 소구방향, 경험 유무에 따른 조절효과가 발견되었으며, 행동의도는 공익광고유형과 피험자유형에 따른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공익광고 효과 연구에 대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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