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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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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 - 2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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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간한정 메시지의 시간적 거리와 개인의 충동구매성향, 조절초점 메시지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험결과, 구매의도에 있어서 세 변수인 시간한정 메시지의 시간적 거리, 충동구매성향, 조절초점 메시지 간의 삼원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한정 메시지의 시간적 거리에 따른 충동구매성향과 조절초점 메시지에 대한 상호작용을 분석한 결과, 시간적 거리가 먼 상황에서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즉 충동구매성향이 높은 응답자는 예방 메시지에, 충동구매성향이 낮은 응답자는 촉진 메시지에 더 호의적인 구매의도를 나타내었다. 반면 시간적 거리가 가까운 경우에는 상호작용이 나타나지 않았고, 충동구매성향이 높은 응답자와 낮은 응답자 모두 예방 메시지에 대한 구매의도가 더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고 실무자가 광고 메시지를 활용하는 데 있어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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