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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9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29 - 2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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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폰의 보급에 즈음하여 광고매체로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동기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태도, 사용의도 등의 관계 분석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용과 충족이론과 정보기술수용 모형을 이론적 틀로 제시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와 정보기술수용 모형 변수들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태도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서 300명의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확증적 요인분석 결과 9개의 애플리케이션 이용동기 요인들이 추출되었고 이용동기가 정보기술수용 모형변수들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태도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광고 매체로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함의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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