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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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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5 - 2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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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브랜드 슬로건은 도시브랜딩의 핵심 메시지로 컨셉트를 전달하는 주요 수단이다. 연구에서 분석한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개성 측정 유목 12개 중에서 서울은 ``현대적이다``와 ``성공적이다``, 부산은 ``자신만만하다``와 ``매력적이다``, ``즐겁다``, ``매혹적이다`` 유목의 평균값이 높았다. 요인분석을 통해 알아본 결과 전체적으로 창의적인 유목의 점수가 높게 나왔지만 건전과 정직에서는 점수가 낮았다. 각 도시브랜드 슬로건이 차별화를 지향하고 있으나 충분한 신뢰와 공감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도시브랜드 전략과 슬로건 제작 시에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기존의 브랜드 개성척도를 이용하여 브랜드 슬로건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브랜드 전략의 개선방안을 찾고자 하였으며, 도시브랜딩을 위한 실무적, 학술적 시사점과 함의를 제공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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