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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진 (서울시립대학교) 이성호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67 - 18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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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및 비용의 절약과 다양한 정보의 접근 용이성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자주 이용하여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구매를 할 때 소비자들은 가격정보(일시불 성격의 통합 가격 또는 분할 성격의 분리 가격)와 배송기간에 따라서 일정 시간의 기다림을 지각할 수 있으며, 이러한 가격정보와 배송기간에 따라 지각되는 시간적 거리 상황에 적합한 제품정보종류(제품사용목적을 강조하는 why 메시지 또는 사용방법을 강조하는 how 메시지)의 소비자 반응 효과를 파악하였다. 소비자들은 분리 가격프레이밍보다 통합 가격프레이밍에서 구매 완료의 시간적 거리를 더 가깝게 지각하였으며, 주문일 +3보다 주문일 +1에서 더 가까운 미래에 구매를 완료한다고 지각하였다. 그리고 해석수준이론에 근거한 가설대로 분리 가격정보와 긴 배송기간의 경우에는 제품의 사용방법에 관한 how정보보다는 사용목적에 관한 why정보일 때 소비자들은 메시지를 더 설득적이라 판단하고 긍정적인 제품태도를 보였다. 반면, 통합 가격정보와 짧은 배송기간은 사용방법에 관한 how정보일 때 높은 제품태도와 정보 설득성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가격정보와 배송기간정보에 따른 구매 완료를 지각하는 시간적 거리를 확인하였으며, 해석수준이론에 의거하여 적합한 제공정보유형을 발견함과 동시에 해석수준이론의 적용범위를 온라인 쇼핑의 정보 상황으로 확장하는 공헌을 하였다. 실무적으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격과 배송 기간 그리고 제품에 대한 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여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설정
Ⅲ. 실증분석 1
Ⅳ. 실증분석 2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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