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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상규 (호서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4년 겨울호 (통권 제8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 - 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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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화는 방송부문 기술 및 서비스 발전의 주요 축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최근 3D를 거쳐 고화질을 제공하는 UHDTV가 주목받고 있다. UHDTV는 유료방송 사업자에 의해 서비스가 시작되었는데, 이는 프리미엄 서비스 발굴로 방송에 대한 낮은 지불의사와 과도한 광고시장 집중이라는 한국 방송 산업의 딜레마를 타개하고자 함이다. 그러나 UHD 채널이 시청자의 편익을 실질적으로 높이고, 지불의사액 증대로 이어지는 과정은 온전히 시청자의 결정에 맡겨져 있다. 그렇지만 서비스가 준비되면서 공급자 중심으로만 논의가 전개되어 왔다.
본 논문은 UHD TV 한 채널이 수용자에게 제공하는 편익을 지불의사액에 기반을 두어 CVM 분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추정하였다. 그리고 UHDTV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발굴하여 기존의 뉴미디어 확산연구들을 뒷받침하였으며, 아울러 사업자의 확산전략 및 정부 지원정책 마련에 필요한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다.
UHDTV 한 채널은 개인당 매월 231.96원의 편익을 창출하며, 이를 가구로 환산하면 월 585원이다. 그러므로 UHD 채널이 방송의 고부가가치화를 쉽게 달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복수의 채널을 제공하면서 매출 규모를 늘려나갈 수 있다. 마케팅 측면에서는 시장세분화에 필요한 기본 정보들을 도출하였다. 서비스를 선호하는 대상 및 매체, 인터넷과 경쟁관계 등을 확인하였고, 홍보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산출된 편익을 기반으로 정부가 서비스 제공 로드맵, 홍보활동 지원 등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할 필요가 있음을 제기하였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배경
3. 경제적 편익 측정방법
4. CVM 분석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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