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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상규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651 - 2,674 (24page)
DOI
10.22558/jieb.2016.12.29.6.2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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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은 희소한 공적 자원인 주파수를 배타적으로 사용하며, 막강한 사회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 사회적으로 공익적 역할의 수행을 요구받아 왔다. 지역성 구현도 중요한 공익적 역할의 하나로 간주되어 왔는데, 지역 민주주의 발전, 문화적 전통의 계승과 발전, 생활밀착형 정보제공 등을 통하여 지역 정체성과 소속감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상파 방송사들은 전국의 지역방송사들과 프로그램 수급이나 재원 배분을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정부는 지역성 구현을 지원하기 위해 방송권역을 설정하여 독점적인 사업권을 보장하며, 중앙사와 지역사 광고의 결합판매를 의무화하여 재원의 안정적 공급을 지원하고 있다. 반면 지역 제작 프로그램의 편성비율을 의무화하기도 한다. 그러나 중앙 집중적인 사회,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지역주민들은 지역방송에 대해 관심이 낮은 편이다. 또한 뉴미디어와의 경쟁 심화로 인해 지상파방송의 독점력이 약화됨으로써 앞으로도 지역방송의 어려움은 지속될 전망이다. 정부는 지역방송 지원을 위한 특별법을 만들었고, 사업자들은 지역사간 통합을 추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방송의 생존과 발전 노력이 절실한 시점에 지역방송이 창출하는 가치를 객관적으로 추정할 필요성을 도출하고, 지역방송이 제공하는 시청자의 편익을 정량적으로 추정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진술선호 자료를 수집하고, 조건부가치평가법을 이용하여 시청자의 편익을 지불의사액이라는 화폐적 가치로 추정하였다. 그리하여 지역 시청자들이 매월 408.71원을 현 수준의 지역방송 프로그램 시청을 위해 지불할 의사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는 우리나라 지역방송이 매년 지출하는 비용 대비 현저히 낮은 값임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보다 공격적인 발전노력이 시급함을 확인하였다. 발전방향에 대한 시사점도 도출하였는데, 지역의 정치적·행정적 이슈를 다루는 프로그램 제작 확대, 공영방송의 역할 강화, N-스크린 서비스 제공, 지역민에게 지역방송 역할의 소구, 방송권역의 광역화 등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방송산업 환경과 지역방송
Ⅲ. 지역방송의 문제와 개선 노력
Ⅳ. 편익 측정방법
Ⅴ. CVM 분석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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