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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27 - 5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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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 운영위험을 원인 제공자의 고의성 유무에 따라 분류하는 경우 최근에는 과실 또는 부주의와 같은 비고의적 의무위반에 따른 운영위험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학문적으로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유형의 운영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어떠한 경영상의 행동이 요구되는지를 사례 분석을 통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자산운용회사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펀드 기준가격 산출오류 분야에 초점을 두었다. 이는 펀드 기준가격 산출오류가 비고의적 의무위반에 따라 발생하는 자산운용회사의 대표적 운영위험 분야이며, 특히 그 부정적인 결과가 해당 운용회사는 물론 펀드 투자자들에게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금융기관 운영위험 관리 전략으로 선행 연구들은 대체로 두 가지 접근 방법을 적용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즉, 금융기관들이 전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내부통제접근법과 프로세스 산업에서 널리 활용하고 있는 에러관리이론이 대표적이다. 본 연구는 사례 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각각의 위험 관리 전략의 특징과 이러한 특징들이 위험 관리의 성과 및 실패로 이어지는 핵심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펀드 기준가격 산출오류와 같이 과실 및 비고의적 의무위반에 따른 운영위험에 대하여는 전통적인 내부통제접근법은 효과가 제한적이며, 오히려 에러관리이론에서 주장하는 종업원의 작업 환경 개선, 에러를 감내할 수 있는 업무 시스템의 설계 및 중첩적 방어막을 구축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는 명제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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