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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은 (성균관대학교) 이석규 (성균관대학교) 김춘경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 - 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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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문화예술에 대한 깊이 있는 미적 교육은 저소득층 청소년의 정서함양 뿐만 아니라 나아가 사회 전체의 수준과 역량을 높이는데 필수적이다.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에서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심과 그에 관한 정책이 양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학계에서 논의된 주제는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단편적인 연구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고, 보다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한 ‘문화예술을 통한 교육’의 다양한 사례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동아일보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연천사례는 문화소외지역의 청소년들에게 지자체와 기업, 언론사가 함께 참여하여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본 사례의 배경과 특징 등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발전 가능한 방법들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례에 대한 분석은 보다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문화예술교육과정을 생성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으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본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으로는 ‘이해와 공감을 통한 자아존중감의 재발견’, ‘교육과정의 스토리텔링화’,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 확보와 대학선배단과의 1:1 멘토링’, ‘협업관계를 통한 메세나의 효과적인 운영 프로세스’가 꼽혔다. 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함께,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과 미래 연구를 위한 방향설정에 대한 제언도 함께 논의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론
Ⅳ. 동아일보 연천 사례에 나타난 특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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