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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업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75 - 287 (13page)
DOI
10.21184/jkeia.2015.12.9.4.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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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양의 유가사상으로 인성교육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명심보감에서 효(孝)와 예(禮)에 대한 전통윤리를 청소년의 현대적 인성교육과 관련지어 그 의미를 찾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명심보감에 나타난 효(孝)와 예(禮)사상은 입신양명보다는 효(孝)와 예(禮)의 실천을 강조하였고 특히 효경과 논어 편에서는 효(孝)를 모든 덕의 근본으로, 예(禮)를 백가지 행실 중에 으뜸으로 삼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현대사회의 도덕성 회복을 위한 인성교육의 목적으로서 최선의 방법은 명심보감에 나타난 효(孝)와 예(禮)의 과 가치관에 대한 실천운동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성교육으로서 전통적 효(孝)와 예(禮) 사상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개선과제를 검토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은 가정교육과 연계해야 한다. 가정은 구성원들 간의 의사교환을 통하여 공통의 문화를 창조하고 유지해가는 집단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부터의 원할 한 인성교육이 실행되어야한다. 둘째, 효(孝)와 예(禮)사상의 지속적이고 심도있는 학교교육이 필요하다. 학교의 효(孝)와 예(禮)사상은 단절된 효(孝)와 예(禮)교육의 전통을 잇기에는 너무 부족하다. 따라서 학교가 효(孝)와 예(禮)의 관련된 내용을 증편하고, 실천하는 것만이 인성교육을 정립시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사회교육이 인성교육을 뒷받침하고 뒤따라야 한다.
사회교육은 행동적인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인성교육효과가 더 크다. 이러한 지향은 가정, 학교, 사회교육 등 세 가지 교육이 일체가 되는 방법을 통해서 가능한 것이다. 결국 효(孝)와 예(禮)는 올바른 가족관계 뿐만 아니라 건전한 사회와 건강한 인류공동체를 위한 보편적 사랑의 인성교육으로서 이에 대해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유가사상(儒家思想)에서 효(孝)와 예(禮)
III. 인성교육 목적으로서 효(孝)와 예(禮) 사상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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