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옥 (영남대학교) 이경탁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485 - 1,50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노출과 사회자본 간에 긍정적 관계가 있는지 없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두 가지의 사회자본과 개인의 주관적 웰빙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먼저 자기노출은 깊이와 양의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고, 사회자본은 연결형 사회자본과 결속형 사회자본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자기노출의 양과 깊이는 모두 연결형 사회자본과 결속형 사회자본과 유의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노출의 양과 깊이의 증가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가를 가져오게 되고, 이것은 온라인 사회자본의 증가에 기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온라인 사회자본은 새로운 관계의 개발 및 이전 관계의 강화를 통해 개인의 주관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네트워크상에서 한 개인이 자신의 경험, 생각, 상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함으로써 형성되는 사회자본은 주관적 웰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관계, 대인간 커뮤니케이션, 일상 삶에서의 만족의 증가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온라인 사회자본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이전 관계의 강화를 통한 긍정적 편익을 제공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SNS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이러한 정보가 다른 사용자에게 전달되어 연결형 사회자본이 소비자 자신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487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