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경희 (고려대학교) 신재원 (서울시립대학교) 김향미 (kt)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19 - 12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 자본은 사회학에서 시작되었으나, 그 중요성의 증대와 함께 최근에는 경제학, 경영학에서 논의되며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사회 자본은 네트워크, 신뢰, 규범이라는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사회 자본 구성요소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사회 자본은 사회 구성원간의 결속을 통해 단순히 직접적인 교환의 관계를 넘어서 보다 확장된 교환관계로의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 낸다. 사회 자본은 개인의 사회 생활에 필요하고 중요한 자산이 되며, 사회 전체 구성원들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한다. 사회 공동체 간 협력은 사회 전체에 이익을 가져다주며, 개인에게도 주변 이웃과의 교류, 상호협력, 연대감 등을 통해 이익을 가져다준다. 또한 마케팅 분야에서는 시민들의 윤리적 행동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에 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자본이론 관점에서 사회 자본이 윤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회자본이 윤리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업 혹은 정부에서 보다 시민의 윤리적 행동 제고를 위해서는 사회 자본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시민의 사회 자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장려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 방법 및 조사 대상
Ⅳ. 결과분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81-002782688